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마스크가 코로나19를 막는 가장 '훌륭한 백신' 연구 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세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마스크가 코로나19를 막는 가장 '훌륭한 백신'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예일·스탠퍼드대와 방글라데시 비영리기구 그린보이스 소속 연구원으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은 최근 방글라데시 600개 마을 약 34만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실제 마스크가 코로나19 감염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전에도 마스크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여럿 발표됐지만, 이렇게 큰 규모의 연구가 수행된 것은 처음이다.

연구팀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약 17만8000명의 방글라데시인들에게 마스크 사용을 권장했다. 16만3000명은 권고 혹은 중재가 이뤄지지 않은, 즉 마스크를 쓰지 않은 상태로 생활했다. 이 결과 적극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권장한 시험군 마을의 코로나19 유증상 환자는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로 생활한 대조군 마을보다 9%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무증상 감염자와 증상이 심하지 않아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하지 않은 이들까지 포함하면 실질적인 감소율은 이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연구를 주도한 제이슨 아발락 예일대 경제학자 박사는 "이 연구 결과를 보고 마스크를 썼을 때 10%만 감염효과가 있다고 해석해서는 절대 안 된다"며 "마스크 착용이 보편적이라면 이 수치는 몇 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체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