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역사ㅣ민족ㅣ기후ㅣ교육ㅣ사회

방글라데시 독립 운동이 어떻게 언어에서 시작 되었나?

2월 21일은 방글라데시에서 언어 때문에 순교한 순교자의 날로 국가기념일이다.

 

무함마드 알리 진나는 파키스탄이 태어난 지 7개월 후인 1947년 3월에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동 벵골(지금의 방글라데시)에 왔을 때 자신이 한 말이 언젠가 나라의 붕괴를 가져 오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무함마드 알리 진나는 마하트마 간디의 제자로 간디가 영국으로부터 인도의 독립을 위한 비폭력 독립운동을 펼 때 자와할랄 네루와 함께 간디를 도왔던 인물입니다. 영국은 독립 인도가 하나의 나라가 되길 원하지 않았습니다. 분리 독립하여 힘이 분산 되길 원했습니다. 그러나 간디는 통일 인도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진나는 영국의 도움을 받아 이슬람교도들만을 위한 이슬람국가로 분리 독립을 원했습니다. 그래서 간디는 진나에게 제안을 합니다. 통일 인도로 독립 후 초대 수상의 자리를 보장하겠다고 합니다. 그러자 당연히 초대 수상은 힌두 지도자 네루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힌두교도들에 의해 힌두교 마하트마 간디는 암살을 당합니다. 이후 진나는 영국의 도움을 받아 이슬람들을 위한 파키스탄이라는 나라를 건국합니다. 방글라데시의 불행은 여기서부터 시작 된 것입니다.)

진나에 의해 설립 된 새로운 국가

진나씨는 파키스탄 총독, 제헌 의회 의장, 무슬림 연맹의 총재였다.

9일 동안 동 벵골을 방문하는 동안 그는 다카와 치타공에서 여러 번의 모임을 가졌다. 1948년 3월 21일 다카에서 열린 첫 번째 회의는 현재 다까의 경마장인 쇼호라왈디 욷단(Suhrawardy Udyan)에서 열렸다.

그는 그곳에서 파키스탄의 국어는 우르두어라고 분명히 했다.

그는 영어로 연설을 했는데 "파키스탄의 국어는 다른 언어가 아닌 우르두어가 될 것임을 분명히 말합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혼동하게 한다면 그는 사실 파키스탄의 적입니다"라고 말했다.

며칠 후 진나(Jinnah)씨는 다까대학(Dhaka University)의 깔존 홀(Carzon Hall)에 학생들 앞에서 또 다른 연설을했다. 그는 거기서 똑 같은 말을 했다. 그는 파키스탄 지방은 공식 기능에 어떤 언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국어는 하나이고 우르두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훗날 많은 역사가들은 진나의 이 연설을 언급하였다.

 

파키스탄 건국자 무하마드 알리 진나

 

그들은 깔존 홀에서 우르두어를 국어로 만들겠다고 연설을 하자 일부 학생들이 '아니오' 또는 '아니오'를 외치며 항의했다고 썼다.

잠시 침묵 후 그는 다시 말하기 시작했다.

 

모든 것에 우르두어와 영어는 있으나 벵골어는 없다.

진나씨는 특별한 의미로 다까에서 이런 말을 했다.

다까를 방문하기 전에 벵골어를 중심으로 한 동 벵골에서 많은 일들이 있었다.

파키스탄 건국 이래 새 나라에서는 우르두어와 영어만 우표, 화폐, 수표, 전신환, 기차표, 엽서에 사용되었다.

이를 반대하며 학생과 지식인들이 다까에서 시위 집회를 열었다.

동 파키스탄(현 방글라데시)에서 우르두어를 사용하는 정부 관리들은 벵골어 관리들을 차별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서 파키스탄에서 같은 일이 일어 났다.

 

따라서 군대는 물론 정부 고위직은 우르두어를 사용하는 파키스탄 사람들이 차지했다.

나중에 동 파키스탄(현 방글라데시)에서 해군 모집을 위한 입학 시험도 우르두어와 영어로 진행되었다.

이때핟 신문 Abul Mansur Ahmad 편집인은 격렬한 분노가 느껴지는 기사를 실었다.

지난씨가 Carzon Hall에서 연설 한 같은 날 오후에 Dhaka University 학생들은 진나씨를 만났다. 이때 언어에 대한 그들 사이의 격렬한 논쟁은 거의 다툼의 수준에 달했다.

학생들은 진나씨에게 그들의 성명서를 전달 했다. 그것은 벵골어를 국어로 사용 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었는데, 캐나다, 벨기에 및 스위스와 같이 여러 국어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사례를 전했다.

이 학생 지도자 중 다수는 진나씨와 같은 무슬림 연맹당원이었다. 그러나 언어 문제에 대해서는 동 벵갈 주립 무슬림 연맹은 그들의 중앙당과 뜻을 달리 했다.

벵골어를 국어로 만들기 위한 요구

새로운 파키스탄 국가의 국어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쟁은 인도가 분할되기 훨씬 전에 시작되었다. 벵골인이 아닌 무슬림 정치인과 교수-지식인들은 우르두어를 국어로 사용하는 것을 논의 했다. 그러나 Muhammad Shahidullah와 Enamul Haque와 같은 벵골 지식인들은 그런 논의에 항의를 하였다.

방글라데시의 좌파 정치가이자 작가인 Badruddin Umar는 언어 운동의 역사에 관한 중요한 책을 저술했다.

그의 저서 '동 뱅골 언어 운동과 당시의 정치'에서 Badruddin Umar는 얼마나 많은 크고 작은 정당, 다양한 학생 및 시민 단체, 그리고 많은 교사-교수-사상가들이 벵골어를 파키스탄의 국어로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말하기 시작 했는지 자세히 쓰고 있다.

 

진나씨가 연설 했던 Dhaka University의 깔존 홀(Karzon Hall)

 

당시 다카 대학의 일부 학생과 교수들은 1948년 9월에 또몯둔 모즐리스(Tamaddun Majlis)라는 조직을 결성했으며 처음부터 국어 문제에 대한 다양한 공청회와 토론을 준비했다.

국어 쟁취회(রাষ্ট্রভাষা সংগ্রাম পরিষদ)도 결성되었다.

그 지도자들은 1948년 2월 1일 파키스탄 교육 부장관인 Fazlur Rahman과 회의를 열고 우표와 화폐 등에 벵골어가 없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Fazlur Rahman은 그것은 '실수로 발생했다'고 했다.

1948년 12월 5일 다까의 볼도만 하우스(현 방글라 아카데미 건물)에서 열린 벵골주 무슬림 연맹 실무위원회 회의에서 우르두어를 동 벵골의 공식 언어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는 제안이 있었다.

회의 중에 다까 대학의 학생과 교사들은 건물 앞에서 벵골어를 동 파키스탄의 국어로 만들 것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그 결과 파키스탄 건국 후 6~7개월 후에 진나씨가 다까를 방문 하게 되었고, 동 파키스탄(현 방글라데시)의 지식인 사회는 국어 문제에 대해 불안하고 분노했다.

국어 문제가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르두어를 유일한 국어로 만드는 작업이 시작 되자마자 동 벵골의 학생들, 교육받은 중산층, 지식인 및 정치인들은 그것이 벵골인들에게 향후 극심한 재앙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들은 이것이 파키스탄에서 우르두어 사용자가 득세를 하고 정부와 군대의 직업 기회 측면에서 벵갈 사람들을 우르두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밀려 날것이라고 이해했다.

파키스탄의 설립과 함께 벵골 무슬림들도 사회 발전에 대한 꿈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우르두어를 국어로 사용하는 문제는 그들의 꿈을 실현하는데 심각한 방해가 될 것이었다.

동 파키스탄은 전국 대다수의 사람들의 언어가 벵골어 였고, 서 파키스탄에서는 40%가 조금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펀자브어 였다. 단지 4%만이 우르두어를 사용 했다.

벵골어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언어이지만 파키스탄의 국어로 채택 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동 벵골의 학생들과 지식은들은 큰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언어와 자아 정체성의 문제도 있지만 이는 경제적 측면도 있다. 그 당시 직업 기회는 대부분 정부 직업이었다. 하지만 우르두어가 국어라면 벵갈인들은 우르두어를 배워야 한다. 컬럼비아 대학의 교수이자 분석가인 Raunak Jahan은 정부 일자리 또는 군대의 일자리는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장래에 관한 문제라고 했다.

 

1969년 대중들의 석방운동을 통해 감옥에서 석방 된 셰이크 무집은 곧 바로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하루 아침에 못 배운 부적합 자가 되다.

이때 Tamaddun Majlis는 '파키스탄의 국어는 Bangla 인가 Urdu 인가' 라는 제목의 책자를 발행했다.

여기엔 다카 대학 교수 Kazi Motahar Hossain 박사, Ittehad 신문 편집자 인 Abul Mansur Ahmed, Tamaddun Majlis의 책임자인 Abul Qasim 교수 등이 참여했다.

아불 만수르 아흐메드는 "우르두어가 국어가 된다면 동 파키스탄의 교육받은 사람들은 하루 아침에 '교육을 받지 못하고, 무능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라고 썼다. 

또한 그는 "언어의 문제는 파키스탄의 한 지역이 다른 지역을 직간접적으로 지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동-서 파키스탄 관계의 '끝'

Kazi Motahar Hossain은 그 소책자에 놀라운 것을 썼다.

그는 "... 방글라데시 사람 힌두-무슬림에게 우르두어를 국어로 강요하려고 하면 실패 할 것이다. 연기 피우 듯 막연하게 불만을 눌러 놓는다면 오래 가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즉, 우르두어가 국어가 된다면 파키스탄의 벵갈인들의 분노는 언젠가는 민족주의적 사고로 바뀌고 파키스탄의 분열을 가져올 수 있다. Hossain은 그때 그것을 느꼈다.

 

파키스탄 음모를 파괴하려면

진나씨와 같은 파키스탄 지도자들은 이런 상황을 두려워했을 것이다.

진나씨는 다카 연설에서 벵골어를 국어로 요구하는 사람들이 '지방' 정신으로 고통 받고 있으나 그러나 우르두어가 유일한 국어가 아니라면 파키스탄의 통일과 이슬람의 종교적 성격을 파괴 할 것이라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는 벵골어를 국어로 사용하자는 사람들은 파키스탄을 파괴하려는 음모의 일부라고 말했다.

다음은 다까에서 무하마드 알리 진나가 한 연설의 일부이다.

 

방글라데시 독립 박물관, Dhaka

 

그는 "파키스탄 전역의 사람들은 우르두어를 이해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우르두어는 다른 어떤 지방 언어보다 이슬람 문화와 이슬람 전통을 더 잘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이슬람 국가에서 사용되는 언어(아랍어)에 가장 가깝다."

그러나 그에 의해의 설립 된 파키스탄 국민의 대다수는 벵골어를 사용하고 있다. 

진나는 이를 잘 몰랐다.

그는 파키스탄 국민 대부분이 우르두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진나 본인은 구자라트어 사용자였고, 영어에 능숙했지만 우르두어를 잘 몰랐다.

진나는 파키스탄의 모든 사람들이 우르두어를 이해한다고 생각했을까?

"진나씨는 주로 동 벵골의 우르두어를 사용하는 엘리트들과만 만났다. 그래서 그는 자기가 만나보지 못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실제로 벵골어를 사용하고 우르두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몰랐다."라고 Raunak Jahan 교수는 말했다.

진나는 우르두어가 무슬림 국가로서의 파키스탄이라는 뚜렷한 정체성을 지닐 수있는 유일한 언어라고 믿었다.

파키스탄 제헌 의회에서 당시 총리 리아꼳 알리 칸은 파키스탄이 무슬림 국가이기 때문에 이슬람 종교의 특성을 잘 유지하는 우르두어가 국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우르두어는 아랍어 글자를 차용해서 쓰고 있다.)

방글라데시의 독립 의식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어느 시점에서 파키스탄의 통일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언어 논쟁의 양쪽에서 만들어졌다.

분쟁은 1947년 8월 파키스탄 독립 직후 시작되었다.

방글라데시의 독립에 대한 의식은 국어에 대한 갈등에서 태어 났을까?

로오녹 자한은 벵갈인들 사이에 언어와 문화를 바탕으로 한 민족주의가 있었지만 파키스탄 중앙 정부가 전체를 통치 하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고 했다.

"처음부터 자율성에 관한 것이었다. 1954년의 21개 요점을 살펴보면 언어와 지역 자치 사이에 강력한 연관성이 있다고 그는 말했다.

 

1952년에 지어진 최초의 기념탑(Shaheed Minar)

 

 

Raunak Jahan은 파키스탄 설립 운동에서 종교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지만, 주된 메시지는 무슬림이 분리 된 국가라면 그들의 후진성은 끊어지고 힌두교 자민다르와 대부업자의 지배에서 해방 되며, 경제 발전의 기회가 열릴 것이다.

"뱅갈리 무슬림들 가운데 파키스탄 건국 요구가 지지를 받은 이유였다. 그러나 파키스탄 건국 이후에도 그 열망을 이룰 가능성은 없었다. 그리고 국어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지 않자 벵골인들 사이에서 분노와 분개가 쉽게 일어났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방글라데시 독립 전쟁 역사 프로젝트의 연구자이자 역사가 인 Afsan Chowdhury는 1952년 언어 운동이 큰 사건이었으며, 이는 1947년에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문화적 관점에서 방글라데시 독립의 역사를 보는 사람들은 언어 운동에서 독립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초두리는 말했다.

"그러나 역사는 연속성의 문제이다. 독립이나 자결에 대한 동 벵골 사람들의 열망은 오래 전에 만들어졌다. 이러한 연속성의 일부는 1952년 언어 운동이다. 그러나 중산층의 지지가 없이는 운동이 성공 할 수 없다. 언어 운동은 그 중산층을 통합했다." 초두리는 말했다.

국어는 유일해야 하나? 여럿 중의 하나인가?

Muhammad Ali Jinnah를 포함하여 우르두어를 파키스탄의 국어로 만들었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르두어가 파키스탄의 '유일한' 국어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벵골의 국어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그들 사이에 다른 견해가있었다. 누군가는 벵골어가 파키스탄의 주요 국어가되어야 한다고 말하고있었다. 벵갈이 파키스탄 전체에서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다른 누군가는 벵골어와 우르두어 모두 국어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있었다.

누군가는 벵골어가 동 파키스탄의 공식 언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우르두어는 두 부분 간의 의사 소통 매체가 될 것이고 영어는 국제 언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같은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벵골어는 동 파키스탄의 교육과 국가 활동의 주요 언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헌 의회에서 벵골어를 국어로 요구

이시기에 서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다.

파키스탄 첫 제헌의회는 1947년 2월 25일에 열렸다. 의회 당원인 Dhirendranath Dutt는 벵골어가 우르두어와 영어 외에도 제헌의회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Dutt는 벵골어가 파키스탄의 6,900만 명 중 4천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언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벵골어는 파키스탄의 지방 언어로 간주되어서는 안되며, 벵골어도 국어 중 하나 여야한다.

하지만 수정안에 대한 Dutt의 제안은 구성 의회에서 통과 되지 않았다. 제헌 의회의 벵갈 의원들조차도 그를 지지 하지 않았다.

다까의 학생들은 수업을 거부하고 시위를 벌였다. 1947년 3월 11일, 동 벵골에서 '언어의 날'이 열렸다.

Badruddin Umar는 3월 11일 다카에서 벵골어를 사용하는 여러 정부 청사 앞에서 시위가 벌어졌고 시위자들은 두 명의 장관에게 사직서에 서명하도록 강요했다고 썼다. 나지 무딘을 제헌의회 건물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군대를 불러야했다.

이날 경찰에 체포 된 지도자 중에는 Shamsul Haque, Oli Ahad, Sheikh Mujibur Rahman이 있었는데, 이들은 나중에 1971년 해방 전쟁의 지도자와 방글라데시의 건국 대통령이되었다.

이 지도자들의 체포에 항의하기 위해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다까에서 파업이있었다.

이틀 후 Khwaja Nazimuddin과 Rashtrabhasha Sangram Parishad 학생들의 회의가 열렸고, 그의 정부는 파키스탄 제헌 의회에 벵골어를 국어 중 하나로 만들 것을 요청하는 데 동의했다.

진나씨는 사태 발생 10일 만에 다카에 왔다. Jinnah는 아마도 이것을 암시하면서 그의 연설에서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던 것 같다.

 

에쿠시 페브러리, 1952년 2월 21일

그러나 시위, 합의, 각서, 의회에서의 토론-모두 분명히 해결되지 않았다.

진나가 사망 한 후에도 국어에 대한 다양한 제안과 반대 제안이 몇 년 동안 신문과 회의에서 계속 논의되었다.

1952년 초까지 벵골 정치인의 상당수가 국어 우르두어에 강하게 반대했다. 반대 운동은 간헐적으로 진행되었다.

 

1952년 2월 21일, 다카 대학의 꼴라바간(Kalabhavan) 지역의 경찰 모습 

 

Khwaja Nazimuddin이 새로운 중앙 파키스탄 총리가되었다. 그는 1952년 1월 27일에 한 연설을 했다. 그로 인해 국어로 벵골 운동이 다시 일어났다.

Khwaja Nazimuddin은 동 벵골 거주자 임에도 불구하고 그 연설에서 우르두어는 파키스탄의 국어가 될 것이며, 어떤 국가도 두 국어로 번영을 향해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아랍어로 방글라를 쓰는 과정이 이미 동부 벵골의 26개 교육 센터에서 시작되었다고 덧붙였다.

그 결과 학생 시위, 파업 및 거리 시위가 다시 시작되었다.

연합 정당 국가 언어 투쟁 협의회가 구성되었다. 지방 행정부는 2월 21일부터 다카에서 섹션 144를 발표했다. 그러나 Dhaka University의 학생 리더는 섹션 144를 위반하기로 결정했다.

오늘날의 Dhaka Medical College는 당시 Dhaka University의 Kala Bhavan이었다. 2월 21일 시위대가 144를 깨고 시위를 하자 경찰은 학생들을 체포 했다. 후에 체루탄 가스를 발사 했다. 오후에 경찰은 항의하는 학생들이 제헌 의회 건물에 접근하려 할 때 발포했다.

 

1952년 그날 Muhammad Mahfuz Hossain은 병원 응급실에서 Dhaka Medical College의 학생으로 일하고있었다. 그의 소중한 마지막 증언이 입원 중에 있었다.

 

Muhammad Mahfuz Hossain은 1959년에 Dhaka Medical College의 학생으로 병원 응급실에서 근무하고있었다. 3년 전 BBC 방글라와의 인터뷰에서 그날의 모습이 그의 묘사로 밝혀졌다.

그 인터뷰에서 그는 "2월 21일 오후에 세 명을 병원에 데리고 갔다. 그날 밤, 내 눈앞에서 이마에 총을 맞은 라피크가 사망 한 것으로 판명되었고, 허벅지에 총을 맞은 아불 바르캇이 사망했다."

다음날 인 2월 22일 경찰은 다카의 여러 지역에서 시위대에 다시 총격을가했다. 관리들은 4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틀 동안 실제로 사망한 정확한 사람 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언어 운동의 희생자, 철거 및 재건, 에쿠시에 대한 노래 및 시의 구성을 기념한 기념탑(Shaheed Minar)의 건설-몇 년 안에 Ekushey February는 벵골 인들의 상징적인 기념 행사가 되었다.

 

Sheikh Mujib은 6차 요구를 통해 정치 마당에 앞서가기 시작 했다.

 

Afsan Chowdhury는 "기념탑(Shaheed Minar)를 건설하는 것은 역사에 그러한 상징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언어 운동이 해냈다. 언어 운동은 중간에서 'I am Pakistani' 라는 감각을 약화 시켰다. 그룹의 눈을 뜨게했고, 그들의 문화적 움직임을 발전 시켰다."

무슬림 연맹의 선거 패배

21일 총격 사건 이후 무슬림 연맹 정부의 반응은 국민들에게 큰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동 파키스탄의 정치는 1950년대 내내 큰 변화와 양극화를 겪었다.

1949년 초, Khwaja Nazimuddin의 반대자들은 이슬람 연맹을 떠났고 Maulana Bhasani, Hussain Shaheed Suhrawardy, Sheikh Mujibur Rahman과 같은 지도자들은 Awami 이슬람 연맹이라는 새로운 정당을 결성했으며, 나중에 Awami 연맹이되었다.

1954년 아와미 연맹과 다른 정당이 결성한 연합 전선은 동 벵골 지방 선거에서 270석 중 223석을 차지했다. 1906년 전인도 무슬림 연맹이 탄생한 이후 동 벵골 정치에서 무슬림 연맹이 거의 사라졌다.

마지막으로 1956년 파키스탄의 첫 번째 헌법에는 우르두어와 벵골어가 국어로 포함되었다.

 

방글라데시 독립의 씨앗은 언어 운동에서 뿌려졌다.

자유 의식은 언제 태어나나요?

그러나 파키스탄의 두 지역 사이의 불균형은 점점 더 분명 해지고 있었다.

경제, 예산 배분, 정부 일자리 기회, 수입 및 세금에서 파키스탄의 지배와 동 파키스탄의 박탈은 정치에서 주요 문제가되었다.

Raunak Jahan은 이로 인해 벵갈인은 다르다는 느낌, 이러한 정체성, 그리고 그들이 서 파키스탄의 일부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느낌이 점차 증가했다고 말한다.

''언어 기반의 자기 식별이었다. Amartya Sen은 사람들은 많은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무슬림이다. 아마 47년 전에는 강했을 것이다. 그러나 '47년 이후에는 우리의 언어적 정체성이 주된 정체성이되었다."라고 Raunak Jahan이 말했다.

Raunak Jahan은 "그들은 1956년에 언어 요구를 받아 들였다. 그러나 1956년 Ayub Khan의 군사 통치 이후 다시 로빈드로 숑긷(Rabindra Sangeet)는 금지되었고, 소녀들은 띱(이마에 붙이는 점)을 찍을 수 없었다. 이 모든 것이 시작되었고, 이에 반대하는 문화 활동가들의 운동이있었다."

"그리고 6차 발표 이후 동 벵골에 있는 자동차 번호판 상점의 간판이 모두 벵골어로 쓰기 시작 했다."

 

1970년 선거 이후 파키스탄의 통치자들은 승리한 아와미 연맹에 권력을 넘기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 결과로 해방 전쟁이 시작되었다.

 

Afsan Chowdhury에 따르면 언어 운동은 큰 사건 이었지만 동 파키스탄과 서 파키스탄의 주요 갈등은 경제였다고 한다.

"벵골어는 1956년 파키스탄의 국어 중 하나가 되었지만 벵골어 운동은 멈추지 않았다. 왜 셰이크 무집이 6차를 발표했겠는가? 우리의 주요 갈등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Afsan Chowdhury는 독립을 향한 동 벵골 사람들의 열망이 1956년 이후부터 구체화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Sheikh Mujib은 1966년에 자신이 거리로 나갔다. 그는 1940년대부터 정치에 참여해 왔기 때문에 벵갈족 자신의 국가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있었다.

그것은 단순히 같은 깃발을 날리는 별개이 나라가 아니라 분명히 다른 나라였다.

 

에쿠시 페브러리(2월 21일) 순교 기념일 기념식 준비를 하고 있는 다까 대학생들

자출: BBC Bangla

 

 

 

당시의 상황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 : ফাগুন হাওয়ায় (Fagun Ha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