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역사ㅣ민족ㅣ기후ㅣ교육ㅣ사회

분단 후 동 벵골(방글라데시)의 정치를 바꾼 네 명의 지도자

 

1954년 선거에서 Hussain Shaheed Suhrawardy와 Sheikh Mujibur Rahman은 전국을 순회하고 연합 전선을 위해 캠페인을 벌였다.

 

파키스탄 건국 후 첫 10년은 많은 사건들이 있었다. 이시기의 정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많은 사건들이 있었다.

 

많은 정치 분석가들은 파키스탄이 무너지고 있는 시기에 새로운 국가가 등장 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으며, 처음에는 국가를 생각했고 점차 방글라데시 건국을 위한 준비를 일부 하고 있었다.

파키스탄은 1947년 8월 14일 힌두-무슬림 이라는 종교적 차이에 기인하여 인도에서 분리하여 태어났다. 이 출생은 기본적으로 무슬림 연맹 정치 운동의 산물이었다. 그러나 그 나라의 정치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일어 났다. 그 중 하나는 동 파키스탄이 무슬림 연맹을 떠난 것이다.

파키스탄의 탄생 : 라호르 결의안에서 시작

1940년 전 인도 무슬림 연맹 회의에서 채택 된 라호르 결의안은 파키스탄 탄생의 씨앗으로 간주되었다. 이 제안은 인도의 북동쪽과 북서쪽에 무슬림이 많은 지방을 가진 독립된 주권 무슬림 국가의 설립이다.

 

이 제안은 벵골 무슬림 연맹의 지도자이자 벵골 총리인 AK Fazlul Haque에 의해 작성되었다. 이 라호르 제안은 나중에 '파키스탄 제안'으로 간주되었다.

불과 6년 후인 1946년 총선에서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의 분열이 더욱 심해졌다. 무슬림 지역의 무슬림 연맹 후보와 힌두 지역에서는 힌두 의회 후보가 승리했다.

무슬림들을 위한 별도의 국가 설립을 요구하면서 무슬림들은 집단으로 투표장에 가서 무슬림 연맹에 투표를 했다.

 

 영국 총독 Mountbatten 경(중앙)과 Jawaharlal Nehru(왼쪽, 인도 대표), Muhammad Ali Jinnah(오른쪽, 파키 대표).

 

Mountbatten 경은 1947년 6월 영국 정부가 분할 정책을 채택했다고 선언했으며, 8월 14일 인도에서의 영국 지배권력을 포기하자 종교를 기반으로 두 개의 나라인 인도와 파키스탄이 탄생 되었다.

인도를 중간에 두고 파키스탄은 동서로 나뉘게 되었다. 그 후 10년 동안 동 파키스탄의 공식 명칭은 동 벵골이었다. 그러나 파키스탄 건국 이후로 같은 나라의 이 두 지역 사이의 불평등은 점점 더 심해져 갔다.

정치 분석가인 Mohiuddin Ahmed는 그의 저서 'Awami League : The Rise of 1948-1970'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벵골 무슬림은 그들의 이웃하는 힌두교들과 한 나라를 이루어 살지 않고 그들이 전혀 모르는 먼 지역의 무슬림들과 함께 파키스탄을 건국했다. 그러나 그것을 후회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파키스탄? 꿈에서 깨다.

파키스탄이 무슬림 연맹 운동의 맥락에서 태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곧 동 벵골의 동 파키스탄 정치는 무슬림 연맹의 손에서 떠났다. 그것의 시작은 새로운 정치적, 문화적 운동이었다.

정치 분석가이자 Dhaka 대학의 Sirajul Islam Chowdhury 교수는 "파키스탄이 건국시 가졌던 꿈은 건국 후 실현이 어려운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사람들이 처한 상황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매우 중요했다. 큰 기근이 닥 쳤고 이어 경제가 무너졌다. 또 다른 문제는 언어 문제"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그 때부터 동 파키스탄은 다른 길을 가기 시작 했다고 말했다.

 

Sheikh Mujibur Rahman (1972년 BBC Bangla와의 인터뷰에서 찍은 사진)

 

Sheikh Mujibur Rahman의 저서 'Unfinished Autobiography'는 그러한 파키스탄에 대한 꿈을 깨는 사건을 많이 언급하였다. 그 중 하나가 당시 정부는 무슬림 연맹 지도자의 이름으로 '진나 펀드'라는 펀드를 개설했다. 그것은 거의 강제로 강제로 돈을 거두었다.

셰이크 무집은 배를 타고 고팔 간지로 가는 동안 뱃사공과의 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배가 출발하자 그는 나에게 말했다. 5따까가 어디 있나요. 수입은 적은데... 어떻게 5따까를 내나요? 그는 이렇게 말한 후 울면서 '파키스탄에 대해 들었어요? 빌린돈을 파키스탄이 강제로 가져갔어요!'라고 말했다.

언어 운동의 시작

국어에 대한 논쟁은 파키스탄이 탄생하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1947년 이후 동 벵골의 정치는 국어 문제를 중심으로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그 중심에 다카 대학이 있었다.

파키스탄의 무슬림 연맹의 활동에 실망한 동 파키스탄의 무슬림 청년들은 그 무렵부터 조직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동 파키스탄 무슬림 차뜨로 리그는 1948년 1월 4일에 결성되었다. Sheikh Mujibur Rahman도 소집위원회에 있었다.

파키스탄의 총리 인 모하마드 알리 진나(Mohammad Ali Jinnah) 3월 24일 다카 대학의 특별 집회에서 우르두어가 파키스탄의 유일한 국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도자들은 우르두어를 국어로 강요하면 사람들은 무슬림 연맹에 더 적대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ossain Shaheed Suhrawardy.

 

Sirajul Islam Chowdhury는 "진나 씨의 발표처럼 우루두어가 국어가 되면 중산층이 2등 시민으로 전락 할 것임을 알았다. 우르두어를 아는 사람들이 그들을 지배 할 것이다. 그들은 전에 영어를 배웠다. 이제 그들은 우르두어를 배워야 한다. 결과적으로 중산층은 매우 좌절했다. 그 이후로 정치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운동의 첫 번째 단계는 집권 무슬림 연맹에 반대하는 새로운 정당의 등장이었다.

아와미 무슬림 연맹의 탄생

무슬림 연맹에 대한 사람들의 분노가 커지기 시작했지만 당은 여전히 ​​동 벵골의 정치 무대에서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 중 Maulana Abdul Hamid Khan Bhasani는 Assam에서 Dhaka로 이사했다. 그는 아삼의 브라마 푸트라 계곡에 있는 Char Bhasan에서 오랫동안 무슬림 연맹 정치에 참여했다. 그것이 그가 Bhasani로 알려지게 된 이유이다.

그는 무슬림 연맹 정부의 위협과 박해를 무시하고 새로운 정당을 구성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았다.

Sirajul Islam Chowdhury는 "Maulana Bhasani는 그가 원하는 파키스탄을 얻지 못해서 그는 운동에 참여했고, 그를 중심으로 Awami 이슬람 연맹이 형성되었다. 그는 후에 대통령이되었다" 라고 말했다.

파키스탄의 수도 카라치에 살고있는 동 벵골 출신의 또 다른 인기 지도자 인 후사인 샤히드 수라와디와 캘커타로 돌아온 청년 셰이크 모지불 로만이 새 정당을 구성하는 과정에 참여했다.

동 파키스탄 아와미 무슬림 연맹은 1949년 6월 23일에 결성되었다. Awami 리그라는 이름은 무슬림 리그 사람들이란 의미로 Maulana Bhasani에 의해 지어졌다. 무슬림 연맹의 많은 지도자들이 새 정당에 합류했다. 감옥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셰이크 무집은 공동 사무총장이 되었다.

정치 사학자 모히우딘 아흐메드(Mohiuddin Ahmed)는 "그가 감옥에 있는 동안 당의 높은 지위를 차지한 것은 그가 중요한 조직자로 여겨졌다는 사실을 유추 할 수있다"고 말했다.

Sheikh Mujib은 Awami Muslim League 운영에 대해 Suhrawardy와 연락을 유지했다. Suhrawardy는 그를 매우 사랑 했었다. 그가 서부 파키스탄에 갔을 때 그는 체류와 음식을 준비하고 옷을 사곤했다. 반면에 Suhrawardy가 East Bengal에 왔을 때 Sheikh Mujib은 항상 그의 동행자였다.

아와미 무슬림 연맹의 탄생은 동 파키스탄 정치에서 중요한 사건이었다. 50년 후, 이 정당의 정치 지도력 아래 방글라데시는 파키스탄에서 분리 독립하게 되었다.

 

Maulana Bhasani는 Awami Muslim League의 초대 의장이었다.

 

Sirajul Islam Chowdhury는 Awami 이슬람 연맹의 탄생이 동 파키스탄에서 새로운 형태의 정치 시작을 의미하며 세속적이고 벵골 민족주의 정치를 일으켰다고 생각했다.

"새 정당은 두 가지 문제를 다루었다. 하나는 무슬림 연맹에 대한 정치적 항의 였는데, 이는 정치인들 사이에 있었고, 다른 하나는 중산층들 사이에서 만들어 졌는데 방갈리 중산층들 중심의 정부 구성이었다."

그는 처음에는 아와미 무슬림 연맹이 얼마나 오래 갈지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어 운동 후 당은 오래 지속 되었다.

아와미 무슬림 연맹 결성 이후 셰이크 무지불 로만은 오랫동안 투옥되었다. 그가 감옥에서 나왔을 때, Maulana Bhasani와 그의 정치 동료들은 감옥에있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Suhrawardy와 함께 East Bengal 지역을 순회하며 조직을 결성 하였다.

Sheikh Mujibur Rahman은 그의 '미완성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정치 평론가 인 모히 우딘 아흐메드 (Mohiuddin Ahmed)는 "셰이크 무집은 당시 32세였다. 조직의 활기가 상승했다."라고 썼다.

Ittefaq 간행물 : Awami Muslim League의 '마우스 피스'

Ittefaq의 출판은 동 파키스탄 정치에서 중요한 사건이었다. 당시 신문은 Awami Muslim League의 주요 미디어가 되었기 때문다. 무슬림 연맹의 소식은 다른 신문에 게재되지 않았지만 Ittefaq에 게재 되었다.

이 논문의 출판은 Nawabpur Road에서 시작되어 비 정기적으로 출판되었으며 한 때 중단되디도 했다.

나중에 1951년에 Tafazzal Hossain Manik Miah의 편집하에 매주 재 발행 되었다. Maulana Bhasani의 이름이 창립자로 인쇄되었다.

 

Suhrawardy를 의장으로하여 신문을 관리하기 위해 이사회가 구성되었다. Sheikh Mujibur Rahman도 이사회 멤버였다. 그는 또한 잡지의 운영을 위해 사업을 하는 친구들로부터 돈을 모았다.

동 파키스탄에 대한 차별과 파키스탄 정부에 의한 아와미 무슬림 연맹 지도자 박해는 신문에 정기적으로 보도되었으며, 이는 아와미 무슬림 연맹을 대중적인 정당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되었다.

 

2월 21일 : 큰 변화

국어 운동은 파키스탄 초창기부터 시작되었지만, 1952년 파키스탄 총리인 진나가 다카를 방문하여 우르두어가 파키스탄의 유일한 국어가 될 것이라고 Paltan Maidan에서 공개 발표하면서 촉발 되었다.

이에 항의하여 다카 대학 학생 투쟁위원회는 격렬한 운동을 벌였다. Maulana Bhasani는 Awami 무슬림 연맹과 무슬림 차뜨로 연맹이 지배했던 모든 정당 Rashtrabhasha Sangram Parishad의 회장이되었다.

제 144조는 2월 20일 다카시에 한 달 동안 이 운동을 진압하기 위해 발표되었다. 이튿날 인 2월 21일과 22일 경찰은 집회 금지법을 위반하여 행진하는 군중을 향해 발포하여 여러 명이 숨졌다.

 

Maulana Bhasani는 All-Party Language Struggle Council의 의장이었다.  이 영화에서 Maulana Bhasani와 Sheikh Mujibur Rahman은 맨발의 1953년 언어 순교자들을 기리기 위해 아침 페리에 참여했다.

 

이로 인해 파키스탄의 정치는 큰 충격을 받았다.

시라줄 이슬람 초두리는 "파키스탄 민족주의 기반의 주된 요소는 종교였다. 그러나 국어 운동은 정치에서 언어 기반 민족주의를 확립했다. 그것이 벵골 민족주의이다. 그 주된 요소는 세속주의이다. 

 

연합 전선의 형성 : 파키스탄의 무슬림 연맹을 막아라

동 파키스탄 입법부의 5년 임기는 1952년에 끝났다. 그 후 곧 동 벵골에서 총선이 열릴 것이라는 것이 발표되었다.

연합 전선은 이 선거를 염두에 두고 1953년에 결성되었다. 동 파키스탄 아와미 무슬림 연맹의 모울라나 바사니 의장과 농민 노동자(끄리쇽 스로믹)당의 AK 파즐룰 하케가 동맹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파키스탄 무슬림 연맹의 의장 인 후세인 샤히드 쇼호오라와디가 연합 전선의 의장이 되었다.

Fazlul Haque는 파키스탄 건국 이후 정치에 참여하지 않았다. 그는 동 파키스탄 정부의 대변인 (법무 장관)으로 재직했다. 그는 선거를 앞두고 직장을 그만두고 며칠 후 Awami Muslim League에 가입했다. 그러나 파벌주의로 인해 머물 수 없었다. 이때 그는 옛 당인 노동자 농민당을 부활시켜 재결성했다.

 

Hossain Shaheed Suhrawardy와 함께하는 청년 Sheikh Mujibur Rahman

 

Suhrawardy는 카라치에 살고 있지만 선거를 앞두고 동 파키스탄에 와서 United Front 집회에서 연설을 했다. 그는 벵골 인들 사이에서 인기가있었다. 그는 파키스탄 구성 의회에서 야당의 지도자였다. 서 파키스탄 정치인들은 그를 "인도의 중개인"이라고 불렀다.

Sirajul Islam Chowdhury는 "주로 선거 동맹이었다. 주된 목표는 무슬림 연맹을 막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국민의 좌절과 분노 그리고 국어 운동을 더 했다. 파키스탄 민족주의에 대한 반대도 포함했다"고 말했다.

 

배타적 승리 : 무슬림 유권자의 역 추세

선거가 다가 오자 United Front는 대규모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선거 선언문은 21개의 지역 자치에 대한 명확한 개요를 제시했다. 또한 2월 21일을 순교자의 날과 공휴일로 선언하면서 벵골어를 국어로 만들 것을 요구했다.

Sirajul Islam Chowdhury는 Maulana Bhasani가 이 캠페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했다. "그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조직했다. 그는 농민 협회, 어업 협회, 직조 협회, 자동차 인력거 협회를 구성했다. 그는 노동자들을 조직했다."

그는 "셰이크 모집도 조직 역량에서 큰 역할을 했다. 그의 역할은 1954년 선거에서 중요했다. 노동자로서 그는 비범했다"고 말했다.

이 기간 동안 셰이크 모집은 인기있는 정치인이되었다. 미완성 된 자서전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몇 시간 동안 거리에 서 있는 아주 가난한 노파를 기억한다. 나는 그의 손을 잡고 그의 집으로 갔다. 많은 사람들이 나와 함께 바닥에 앉아 우유 한 컵, 음료수, 빤 4개를 가져다 주며 말했다. 들게 젊은이 얼마 안되지만 이게 전부네 하며 돈을 주었다. '나는 눈물이났다."

선거는 1954년 3월에 실시되었다. United Front는 보트 심볼로 압도적 인 승리를 거두었다. 237개의 무슬림 의석에 있는 동맹의 후보들은 228개의 의석을 획득했다. 무슬림 연맹은 단 9석을 차지했다.

셰이크 무집은 "세계 역사상 그런 집권당 패배 소식은 들어 본 적이 없다. 벵갈인은 정치에 대한 지식이 있고 정치적으로 의식이 있다. 이번에도 그들은 그것을 증명했다"고 썼다.

 

1954년 선거에서 United Front의 승리 이후 Sheikh Mujibur Rahman은 내각의 일원으로 AK Fazlul Haque 총리앞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Mohiuddin Ahmed는 "연합 전선의 가장 큰 자산은 마을 주민들과 동 파키스탄 아와미 무슬림 연맹과 같은 조직화 된 정당들 사이에서 포즐룰 홐의 인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정치 분석가들은 기근과 홍수가 연합 전선의 승리의 또 다른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와 관련하여 중앙 정부는 동 벵골에 대한 차별 문제에 사람들의 눈을 뜨게 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Sirajul Islam Chowdhury는 "1946년 무슬림 연맹이 선거에서 승리했다. 모든 무슬림 표는 파키스탄에 찬성했다. 그 선거에서 국민이 투표 한 것처럼 국민도 1954년 선거에서 투표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조류가 바뀌 었다. 파키스탄은 그들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 우르두어가 국어가 될 것이라는 두려움도 그들 사이에서 작용하고 있었다. "

동 파키스탄의 새로운 정부 : 출범시 걸림돌

선거 후 연합 전선이 정부를 구성했다. AK Fazlul Haque가 최고 장관이되었다. Sheikh Mujib도 이 정부의 장관으로 합류했다. 그러나 그 정부는 4월 3일부터 5월 30일까지 며칠 밖에 지속되지 않았다.

정치 사학자 모히 우딘 아흐메드 (Mohiuddin Ahmed)는 “총리가 된 후 포주룰 하케는 카라치로 갔다. 돌아 오는 길에 며칠 동안 콜카타에 머물렀다. 그곳에서 그는 공개 집회에서 연설을 했다. 그는 동 벵골과 서 벵골이 같은 문화, 같은 역사, 같은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분리 될 수 없다. 그는 분리주의 활동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동 벵골 내각이 해산되고 중앙 정부가 지배했다."

그 후 Fazlul Haque는 가택 연금을 되었다. 셰이크 모집은 체포되어 다시 감옥으로 보내졌다.

통일 된 전선이 무너졌다.

 

United Front의 승리 후 AK Fazlul Haque는 East Bengal의 최고 장관이되었다.

 

Maulana Bhasani는 당시 평화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유럽에있었다. 그의 귀국이 금지되었다. 몇 달 동안 해외에 머물렀다가 콜카타를 통해 다카로 돌아 왔다.

1955년 10월, 동 파키스탄 아와미 무슬림 연맹 평의회에서 '무슬림'이라는 단어가 당명에서 삭제되었다. Maulana Bhasani는 당을 세속적으로 만들기 위해 이 제안을 했고 의원들은 그것을 지지했다.

Maulana Bhasani가 의장으로 선출되었고 Sheikh Mujib이 Awami League의 사무 총장으로 선출되었다. 당이 사무 총장을 중심으로 운영되자 Awami 리그의 통제권은 Sheikh Mujib의 손에 넘겨졌다.

1956년 파키스탄에서 새로운 헌법이 도입 되었을 때 동 벵골의 공식 명칭은 동 파키스탄이었다.

Awami 연맹은 그해 파키스탄 Chowdhury Mohammad Ali 총리가 사임하면서 정부를 구성했다. Hossain Shaheed Suhrawardy가 총리로 임명되었다. 당시는 우르두어 외에도 벵골어도 국어로 인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