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일반정보/역사ㅣ민족ㅣ기후ㅣ교육ㅣ사회

3월 25일 민간 대 학살 이후 독립 선언

3 월 25 일은 방글라데시 독립 역사상 가장 잔인한 대학살의 날이었다. 셰이크 무지불 로만(Sheikh Mujibur Rahman)은 1971년 3월 25일 밤 무장하지 않은 벵갈인에 대한 파키스탄 군의 공격의 결과로 1971년 3월 26일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선언했다. 방글라데시 독립을 위한 9개월 간의 투쟁이 시작되었다.

방글라데시는 3월 25일 "수색 작전"이라는 작전으로 약 50,000명의 벵골인이 사망했다고 주장한다.

작전의 목적은 아와미 연맹 지도자와 학생 지도자, 벵골 지식인을 체포하고 다카를 포함한 동 파키스탄의 당시 주요 도시에서 군사 작전을 수행함으로써 셰이크 무지불 라만이 이끄는 비협력 운동을 단속하는 것이었다.

당시 1970년 선거에서 승리 한 아와미 리그 지도자 셰이크 무지불 로만(Sheikh Mujibur Rahman)에 의해 동 파키스탄에서 격동적인 비협력 운동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 운동은 3월 7일 당시 경마장에서 Sheikh Mujibur Rahman의 연설 이후 상황은 더욱 격렬 해졌다.

Mujib-Yahya 회의

그런 상황에서 당시 파키스탄 대통령 Yahya Khan이 Dhaka에 왔고, Mujib-Yahya 회의는 3월 17일에 시작되었다.

토론은 3월 24일까지 계속되었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군사 작전은 3월 25일 밤 다카에서 시작되었다. Yahya Khan이 같은 날 Dhaka를 떠났다.

한편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해운 회사의 배를 통해 서 파키스탄에서 동 파키스탄으로 무기와 병력이 반입되고 있다고 보도되었다. 파키스탄 군은 협상이라는 명목으로 군사력을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티카 칸의 녹색 신호

당시 파키스탄 육군 홍보 장교인 Siddique Salik은 자신의 책인 Witness to Surrender에서 3월 25일 정오에 그의 사무실에 앉아 Sheikh Mujib과의 회담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다고 썼다. 그리고 Yahya Khan은 띠카 칸 중장의 전화를 받았다.

그는 "Khadim, 오늘 작전을 해야만 한다."라고 직접 말했다.

카딤은 이 명령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는 부하들에게 명령을 실행 하라고 했다.

Siddique Salik은 "작전 실행 시간은 3월 26일 밤 1시로 정했다. 그 때까지 Yahya Khan이 카라치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썼다.

25일 오후 11시 30분경 다카의 현지 사령관 티카 칸은 작전 시간을 앞당기기 위해 승인을 구했다. "티카 장군은 가능한 한 늦추도록 명령했다. 오후 11시 30분에 파키스탄 군이 도시 전체를 공격했다. 수색 작전이 시작되었다."라고 Salik은 썼다.

 

전쟁 준비

당시 Awami 리그 리더인 Kamal Hossain은 BBC Bangla와의 인터뷰에서 자유 투쟁의 지도자인 Sheikh Mujibur Rahman이 3월 25일 저녁 Dhanmondi의 집에서 전화를 걸어 전국 전쟁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

Dr. Hossain은 지시를 받는 과정에도 관여했다고 말했다.

"25일 저녁에 우리는 모든 탱크가 부대에서 공격 준를 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기 시작했다. 이를 Bangabandhu에게 보고했다. 그런 다음 Bangabandhu가 말했다. 이제 행동에 들어갈 것 같다.

셰이크 무불 라만의 전쟁 준비 명령은 매우 분명했다.

"공격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독립이다. 공격을 당하자마자 우리는 독립이다. 우리는 무엇을 받든 항의하러 내려갈 것이다. 우리는 전화로 이 말을 했다. 어떤 무기 든 쓰러 뜨리고 저항력을 키우세요. 호세인.

파키스탄인의 공격

파키스탄 군은 3월 25일 자정 다카에 있는 라잘 바그 경찰 라인과 삘카나에 있는 국경 보안군(BSF) 본부를 공격했다.

 

 

그날 밤 파키스탄 군은 다카 대학 학생 기숙사인 조곤낟 홀과 닐켙에 있는 교수들 사택 등 다양한 곳에서 탱크를 포함한 중무기로 무장하지 않은 사람들을 공격했다.

Rabiul Aftab은 Dhaka University 캠퍼스에서 공격을 목격했다. 당시 그는 6 살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독립 전쟁에서 지식인 순교자이자 다카 대학의 교수인 안와르 파샤이었다.

BBC 방글라에 사건을 설명하면서 그는 밤 늦게 많은 총소리가 들렸다고 했다. 그는 짧은 시간에 갑자기 총소리가 많아 졌다고 기억 했다.

"귀가 찢어지는 소리, 잠시 동안 주위는 대 낮처럼 밝은 불빛이 빛추었다. 잠시 후 우리는 많은 자동차 소리를 들었다. 나는 우리 지붕에서 누군가의 바삭 바삭하는 신발 소리를 들었다. 그날 밤 우리는 두려움 가운데 잠자리에 들었다."

그는 나중에 파키스탄 군대가 옥상에서 무차별적으로 발포하는 것을 들었다. 사방에서 사람들은 "살려주세요, 살려 주세요" 라는 비명 속에서 "끔찍한" 밤을 보냈다.

3월 25일 밤, 파키스탄 군은 공격 도중 셰이크 무지불 라만을 체포했다.

체포되기 몇 시간 전, 타주 딘 아메드는 오후 9시경 셰이크 무지불 라만과 마지막 만남을 갖고 떠났다. Kamal Hossain과 Amir-ul 이슬람, Dr. Hossain은 BBC에 저항을 구축하기 위해 그 당시 안전한 곳으로 가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카말 호세인은 "봉가 본두는 '이봐, 나는 내 인생에서 여러 번 체포됐다. 그들이 나를 잡으면 공격의 강도가 적어도 조금 줄어들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나를 찾지 못하면 복수하고 무작위로 더 많은 사람들을 죽일 것이다.'

그 날 밤 파키스탄 군은 Dhanmondi의 32번 집에서 Sheikh Mujibur Rahman을 체포했다. 그는 서부 파키스탄에 있는 감옥으로 끌려갔다.

 

 

치타공 공격

첫 번째 저항은 국경 수비대에 의해 형성되었다. 당시 동 파키스탄 라이펠스(EPR)은 치타공 지역의 벵골 장교인 로피쿨 이슬람 소령이 이끌었다.

그는 BBC에 3월 24일 밤 파키스탄 군이 대원들을 죽임으로 치타공 지역의 국경을 장악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3월 25일 밤 치타공을 장악했다.

그는 그들이 3월 25일 오후 11시 20분에 도시 전체를 장악하고 Sholoshahar의 군대 본부를 장악했다고 했다.

"나는 25일 밤 11시20분 레일웨이 힐에 자리를 잡았다. 잠시 후 11시 30분쯤에 레일 웨이 힐과 바탈리 힐 사이의 도로 옆에서 항구로 향하는 차 한 대가 보였다. Aizuddin Naib Subedar는 여기에 파키스탄 군인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빤자비, 로켓으로 싸 죽여버릴까요? 그냥 놓아 두라. 도로가 깨끗한지 확인하려고 한 것이다!"

소령 이슬람은 파키스탄 군이 도로가 깨끗하면 항구에 있는 무기를 가지고 부대로 갈 계획이라고 그의 생각을 밝혔다. 그는 그의 수비대에게 그들이 무기를 가지고 돌아 오면 무기를 공격해서 파괴 할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차량이 어느 정도 거리를 갔다가 아그라바드 입구에 있는 가솔린 주유소에서 멈췄다 고 했다. "저기, 우리 벵갈 주민들이 타이어를 태워 우리를 막았다. 2~3분 만에 지프가 그곳에 매우 빨리 도달하는 것을 보았다. 또한 그곳에서 멈 췄고 잠시 후 두 대의 차량이 다시 모였다. 나중에 저는 Mr. Zia가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첫 번째 차의 항구로 향했다. 우리는 Swat 선박에서 무기를 내렸다." 그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파견되었다. 도시는 여전히 우리의 통제하에 있었다."

그는 나중에 파키스탄 군이 벵갈인을 공격했다는 소식이 바리케이드에 갇혀 있는 동안 지아우르 로만에게 전해졌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고 말했다.

 

 

라피쿨 이슬람 소령은 파키스탄 군이 다음 날인 3월 26일 치타공시에서 그들의 통제권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방글라데시 여러 도시에서 파키스탄 군의 '작전 수색' 작전은 4월 10일까지 계속되었다.

독립 선언

셰이크 무지 부르 라만은 3월 26일 체포되기 전에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선언했다. 그는 Dhanmondi 의 32번지에서 그 발표를 했다.

Swadhin Bangla Betar Kendra는 3월 26일 방송을 시작했다. 당시 치타공에 있는 국영 라디오 방송국의 활동가 몇 명이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칼루르갇에 있는 작은 라디오 방송국에서 첫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Swadhin Bangla Betar Kendra의 조직자 중 한 명인 Belal Mohammad는 BBC Bangla에 독립 선언이 그 때에에 처음 방송되었다고 말했다. 정치인들 사이에서 치타공 아와미 연맹의 MA Hannan 사무 총장은 Sheikh Mujibur Rahman의 이름으로 독립 선언문을 낭송했다.

"3월 26일 아침, 파키스탄 군이 어젯밤 다카의 비무장 마을을 갑자기 공격했다는 뉴스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단편적인 전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우리의 위대한 지도자 봉고본두 셰이크 무지불 라만은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우리가들은 뉴스였습니다.

"그때 나는 오후에 전단지를 받았습니다. Awami League의 노조 수준의 Anwar Ali 박사가 나에게 종이 한 장을 건네주었습니다. 그는 전보가 Dhaka에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오후 7시 40분 Kalurghat의 첫 번째 발표를 방송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첫 번째 기회에 MA Hannan이 Sheikh Mujibur Rahman의 독립 선언문을 읽고 그에 기초하여 연설을 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 라디오 노동자들은 3월 첫 방송의 1시간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전단지 형태로 받은 봉고본두의 독립 선언 전보를 다른 목소리로 더빙 해 우리 자신의 목소리로 반복해서 방송했습니다."

Swadhin Bangla Betar Kendra는 3월 26일 저녁 Kalurghat Kendra에서 두 번째로 프로그램을 방송 할 수있었습니다. Ziaur Rahman은 이 기회에 독립 선언을 낭송했습니다. 당시 그는 육군에서 소령으로 복무하고 있었습니다.

Belal Mohammad는 Ziaur Rahman이 Sheikh Mujibur Rahman의 이름으로 선언문을 읽었다 고 말했습니다.

 

Belal Mohammad는 그의 요청에 따라 Ziaur Rahman은 라디오 방송국의 보안을 보호하기 위해 Patia의 군대와 함께 Kalurghat으로 갔다고 말했다.

"우리가 Patia에서 Kalurghat에 도착했을 때 거의 저녁이었다. 그 때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갑자기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 모르겠다. 당신이 유일한 전공이에요 당신이요? '당신 목소리로 뭐라고 말 하겠어요? 그가 움직였어요. 그는 "네, 정말로, 무슨 말을 할 수 있는지 말해 봐요?"라고 말했다. 종이가 나왔고 그는 펜을 가져갔다. 또한 그가 한 모든 말을 썼다. 그리고 그것은 기록되었다. "

Belal Mohammad는 Ziaur Rahman이 3월 26일 오후 7시 30분 Kalurghat 라디오 방송국에서 Sheikh Mujib의 이름으로 독립 선언문을 읽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이 독립 선언은 독립 방글라데시에서 정치적 차이를 만들었다. BNP는 당 설립자 Ziaur Rahman이 Kalurghat 라디오 방송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 한 최초의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국제 언론의 독립 선언 소식

여러 소식통에 따르면 1971년 3월 25일 밤 다카의 상황과 셰이크 무집의 체포가 3월 26일 최소 25개국의 신문이나 언론사에 보도됐다.

"방글라데시 독립 선언 : 사실과 증인 (AFM Saeed)"에는 독립 선언에 대한 외국 신문과 언론의 보도 모음집이 포함되어 있다.

 

 

 

편집에 따르면 당시 BBC 는 "... 캘커타의 신문 보도에 따르면 동 파키스탄 지도자 셰이크 무지불 로만이 비밀 라디오 방송국에 대중의 저항을 촉구했다 ..."라고 보도했다.

Voice of America 보고서 : "... 파키스탄 군이 다카를 공격했습니다. Mujibur Rahman이 메시지를 보냈고 세계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

델리의 정치가 는 "방글라데시가 독립을 선언하고 라만의 군사 행동에 항의하는 움직임을 선언했다. 비밀 라디오 연설에서 셰이크 무지불 라만은 파키스탄 동부를 독립 방글라데시로 개명했다"고 보도했다.

데일리 텔레그래프, 런던 : 3월 26일 '동 파키스탄 내전 플레어 : 셰이크는 배신자, 그의 대통령'은 셰이크 무지불 라만이 동 파키스탄의 독립을 선언했고 야야 칸이 라디오 주소에서 셰이크 무지브를 반역자라고 불렀다고 보도했다. 

3월 26일 영국의 가디언 (The Guardian) 보고서에 따르면 "... 셰이크 무지불 라만은 3월 26일 야야 칸 대통령이 라디오를 통해 국가에 연설 한 직후 방글라데시의 목소리라는 비밀 라디오 방송국에서 동 파키스탄의 독립 선언을 다른 사람이 읽었다."

이 외에도 많은 인도 신문과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일본, 홍콩, 노르웨이, 터키, 싱가포르 등 많은 국가에서 방글라데시의 독립 선언을 보도했다.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 아이레스 헤럴드 3월 26일호에는 "Mujib이 선언 한 벵골 독립 선언"이라는 제목이 있었다.

Sheikh Mujib과 Yahya의 사진도 New York Times에 게재되었다 . 그 옆에 "Sheikh Mujib은 독립 선언 후 체포되었다"라고 쓰여 있었다.

통신사 AP는 보도했다 : "야야 칸 계엄령과 아와미 리그 지도자 셰이크 무지불 라흐만은 독립을 선언을 발표 후 남북 전쟁이 동 파키스탄에서 일어났다."

아일랜드의 The Irish Times 에는 Sheikh Mujib의 사진과 함께 동 파키스탄의 독립 선언서라는 헤드 라인이있었다.

방콕 포스트 는 "셰이크 무지불 라만 방글라데시라는 이름으로 동 파키스탄의 독립 선언 이후 파키스탄 내전 상황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파키스탄 군의 3월 25일 공격에 맞서 파키스탄 동부에서 형성된 저항, 벵골 사람들이 건설하도록 고무시킨 저항, 셰이크 무지불 라만의 독립 선언, 비무장 벵갈인들의 저항은 9개월간 계속 되었다. 피비린내 나는 독립 전쟁은 수도 다카를 포함하여 1971년 3월 25일 한 밤중에 파키스탄 군에 의한 비무장 및 잠자는 사람들을 학살하는 무장 세력의 공격으로, 역사상 가장 드물고 끔찍한 학살 중 하나였다. 

2016년 3월 11일 방글라데시 의회에서 3월 25일을 "전국 학살의 날"로 지키겠다는 ​​결의안이 통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