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뉴스모음/방글라데시 뉴스

방글라데시에 일본 산업단지 짓는다 ‘1275억 규모 투자’

방글라데시에 일본 산업단지가 건설 및 운영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 동쪽으로 약 20㎞ 떨어진 지역에서 완공 예정인 일본 산업단지는 ‘방글라데시 특별 경제 구역(BSEZ)’로 지정된다.

 

일본 스미토모(Sumitomo Corporation)이 건설 및 운영할 예정이며 총 130억 엔(원화 약 1,275억 원)이 투입된다.

 

제조 산업 위주의 기업들이 입주하고 방글라데시 지방 정부가 세금 인센티브를 지원할 방침이다.

 

규모는 190헥타르에 달하며 도쿄 디즈니랜드 4배에 달한다. 확장 규모를 포함하면 총 400헥타르까지 증설될 수 있다.

 

현재 방글라데스는 약 100여 개의 특별경제구역(BSEZ)가 지정되어 있지만 실제 운영중인 장소는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에서 7개의 산업단지 지역에 참여했던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는 스미토모 사와 유대관계를 맺고 특별경제구역(BSEZ)의 개발 및 임차인 회사 관리를 담당하는 특수 목적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협력해 일본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스미토모의 물류 인프라 사업무 와타나베 유지(Watanane Yuji) 사장은 “방글라데시의 인프라 취약성이 방글라데시가 매력적인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별경제구역은 인구가 약 2천만 명에 달하는 거대한 소비 지역인 다카(Dhaka)와 가까우며, 교통 체증이 없다면 약 30분 안에 도시와 주택 단지 사이를 오갈 수 있고 다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도 통근 거리 내에 위치해 있다.